연합회소식
공지사항

공지사항

충남 태안군 '태안달래' 지리적표시 등록(106호) 소식 전합니다.
2018-06-08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조재호, 이하 ‘농관원’)은 충남 태안군의 ‘태안달래’의 지리적 특성과 품질 우수성을 인정하여 농산물 지리적표시* 제106호로 등록하였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태안달래영농조합법인의 회원은 ‘태안달래’에 대해「농수산물 품질관리법」에 따라 지리적표시권*을 갖게 되며, 배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태안달래’의 우수한 특성은 청정해안 지역이라는 지리적 여건, 황토 토질 등의 영향, 재배농가의 품종보호 노력 등에 따른 것으로, ‘태안달래’는 국내 유일의 해안형 국립공원인 태안해안국립공원이 소재한 청정해안지역의 해풍과 해무 등의 영향으로 맛과 향이 뛰어나며, 태안지역의 황토 토질은 달래의 향ㆍ맛ㆍ당도 등을 더욱 높이고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을 풍부하게 해주고 있다. 또한, 재배농가들은 태안달래의 종구를 대부분 직접 채종하거나 태안 지역 내의 종구를 구매하여 재배하는 등 태안달래의 특성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지리적표시 등록을 통해 태안달래의 농촌융복합산업화 및 지역특산물 명품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태안군은 국내 유일의 해안형 국립공원이라는 유리한 지역적 여건을 활용하여 태안달래와 관련된 특색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생산ㆍ유통ㆍ가공ㆍ관광 등이 연계된 농촌융복합산업화를 계획하고 있다.

 농관원 관계자는 “지리적표시 등록을 계기로 ‘태안달래’의 부가가치가 향상되고, 지역특화산업 발전을 촉진하여 안정적인 농가소득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하였다.   

 농관원은 “지속적인 홍보와 철저한 사후관리로 지리적표시품의 인지도 제고 및 소비저변 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리적표시 관련 정보는 스마트폰 앱(농식품 안심이) 또는 농관원 홈페이지(www.naqs.go.kr)에서 확인이 가능하다.